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 이야기

중학생, 고등학생 교내 대회 팁 | 자사고에서 수상한 비결

by 루토01 2022. 1. 23.
반응형

글의 요약

고등학생 교내 대회 수상 팁을 작성했습니다. 이제는 매 학기 하나의 상만 기록할 수 있지만, 제가 고등학생일 때는 다수의 상을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자사고에서 나름 수상을 많이 했는데, 수상 팁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들어가는 말

제가 대학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그 사이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관련 제도가 정말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제가 고등학생이던 시절에는 교내 대회 수상 내역을 모두 학생부에 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내신(등급)이 중요하지만 수상 내역도 중요했습니다. 수상 내역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더 강하게 어필할 수 있었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신의 희망 진로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교마다 대회 수와 수상 비율이 달라 문제가 되었고, 이에 한 학생 당 한 학기에 한 개의 수상 내역만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변화하였습니다. 2024년도 대학교 입학을 하는 학생부터는 수상 관련 전체 내역을 대학에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글을 써 봅니다. 23년도 입시를 준비하는 고3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씁니다. 또한, 대학 기록에 남지 않더라도 교내외 대회에 도전하고 싶은 학생들, 대회를 통한 성장 자체에 목적을 두는 중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상해서 기뻐하는 이미지 (pixabay 무료 이미지)

대회 수상 팁

저는 고등학교 3년 동안 말하기 대회 금상, 보고서 분석대회 대상 등 학업우수상 제외 약 30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제가 특별히 글짓기 실력이 좋거나, 아이디어가 기발해서 수상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저 독특한 내용을 담고자 노력했습니다. 아래 3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보고서 작성, 글짓기, 발표 대회 등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01. 컨셉을 잡자
02.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자
03. 문제에 대한 나만의 해결책을 제시하자

 

01. 컨셉을 잡자

 

글이나 발표에는 내가 전달하고 싶은 '하나'가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하나'를 글/발표의 '컨셉'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나의 글에는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하나의 핵심 컨셉이 있어야 합니다. 좋은 내용과 나의 생각을 계속해서 이어 붙였다고 해서 좋은 글이 아닙니다.

 

한 예로, 과학 탐구 토론 대회에서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전망 및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관한 주장문을 써야 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이 경우 우선 결정해야 할 것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입장'입니다. '증가할 것이다', '감소할 것이다' 또는 '새로운 일자리가 등장하고 기존 일자리는 로봇에 의해 대체될 것이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자신의 입장을 하나 선택해서 그에 관련된 논지를 펼쳐야 합니다. 이때, 글의 밑바탕에는 하나의 핵심 컨셉이 있어야 합니다. 그 컨셉은 글을 관통하는 하나의 가치관입니다. 예를 들어 '인본주의'를 컨셉으로 잡았다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인데, 그 무엇보다 사람들의 삶의 질과 행복이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할 정책을 고안해야 한다."와 같은 주장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핵심 컨셉도 유사하게 논리 구조를 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의 컨셉 관련 이미지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02.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자

 

모두가 똑같은 글을 쓴다면 나의 글이 튀기는 쉽지 않습니다. 정말 많은 학생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고, 또 비슷한 글쓰기를 하는 상황에서 나의 글쓰기 실력이 월등하지 않다면 큰 강점이 없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한 예로, 발표 대회에서 저는 성소수자에 관한 이야기를 펼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성소수자가 존중받아 마땅한 사회 구성원이고, 사회적 약자이기 때문에 편견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표를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도덕적이고 당위적인 접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도덕과 당위로 접근한다면 과거 종교 논리로 바탕으로 박해한 것과 큰 차이가 없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에 당위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문화의 다양성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아직 음지에 있는 성소수자 문화를 양지로 끌어오면 우리의 문화가 다양해지고, 문화 다양성은 곧 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좋은 반응을 얻었던 것이 기억에 납니다. 

 

독창성 관련 이미지 (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03. 문제에 대한 나만의 해결책을 제시하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대안이나 해결책이 없는 문제 제기는 온전한 효력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부족하더라도 자신만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예로 신문 비평 대회에서 재벌의 족벌 운영에 관한 기사를 읽고 비평문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때 해결책으로 고용 CEO와 창업자가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는 논지를 펼쳤습니다. 크게 생각하기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누가 보기에는 정말 뜬구름 잡는 이야기 같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족하더라도 자신만의 대안과 근거를 제시하면 독창성 있고, 독특한 글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관련 이미지(픽사베이 무료 이미지)

마무리

위에 작성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회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대회 공고를 확인하고 평가 척도 등이 공개되어있다면 그 기준을 보면서 작성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생기부 상 대회 기입이 줄어들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대입을 떠나 제가 대학 생활을 하는 데 있어 대회 참여 경험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팀플 진행과 발표에서 큰 어려움을 겪지 않았고, 글쓰기와 발표 능력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설득력을 갖추기 위해 수상 개수를 제시하였지만, 사실 숫자 자체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많은 수상을 할 수 있었던 비결에는 많은 대회 참여가 있었습니다. 나갈 수 있는 거의 모든 분야에 도전했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중국어 학교 수업만 듣고서는 중국어 작문 대회에 나가 1시간 동안 그동안 배운 문장을 끼워 넣은 적도 있습니다...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도전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파이팅입니다!

 

오늘 글도 유익하셨기를 바랍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