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대학생 라이프

9, 10분위 대학생을 위한 소득 분위 제한 없는 장학금 추천 (후기)

by 루토01 2022. 1. 25.
반응형

글의 요약

9, 10분위 대학생을 위해 소득 분위 제한 없는 장학금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들어가는 말

저도 대학생이라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대학 다니면서 가장 부담스러운 것은 등록금인 것 같습니다. 한 번에 몇 백만원을 납부해야하는 게 여간 부담스러운 게 아니었습니다. 물론 감사하게도 부모님께서 등록금을 내주시지만, 부모님 돈이라고 하여도 무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많은 대학생 분들도 비슷하게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학생이 받을 수 있는 장학금 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특별히 9,10분위 위주로, 소득 분위를 안 보거나 덜 보는 장학금을 리스팅하였습니다. 8분위 이하로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 윗 분위는 마땅히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파악해서 타겟팅했습니다. 9,10분위가 지원 가능한 경우 다른 분위는 거의 모두 지원 가능하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유리한 장학금이 있으면 지원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Pixabay 무료 이미지

1. 교내 장학금

교내 장학금은 학교마다 달라서 개별적으로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소득 분위를 고려하지 않거나, 소득분위와 성적 모두 고려하는 '맞춤형 장학금'등을 채택하는 학교가 일부 있어서 학교 행정실이나 과 사무실에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대학교는 소득분위와 성적을 모두 고려하는 '맞춤형 장학금'을 채택하고 있는데, 과마다 일정 비율의 학생에게 % 단위로 장학금을 주고 있습니다! 10%만 받게 되더라도 학비로 계산하면 몇십 만원을 아끼는 것이니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지역 장학금

만약 교내 장학금이 소득 분위를 고려한다면! 또는 교내 장학금 학점 커트라인이 너무 높다면! 그 다음으로 가능성 높은 선택지는 '지역 장학금'입니다! 만약 수도권 외 지역에서 고등학교를 나온 학생이거나, 현재 해당 지역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면 비교적 쉽게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 비해 지방에서 지역 장학금이 더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에서도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장학금, 특정 구에 사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금 등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A 지역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준다고 할 때, 보통 해당하는 대상은 "본인이 A 지역에 거주하거나 부모님이 A 지역에 거주하는 대학생", "A지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학생", "A지역 내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등으로 한정됩니다.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이 정해져있어서 비교적 경쟁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도 재단에서 주는 장학금, 시 재단에서 주는 장학금이 있으니 2번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추천 검색어 : oo도 장학재단, oo시 장학재단

 

3. 외부 장학금

외부 장학재단은 정말 많은데, 그 중 제가 지원한 것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소득분위를 제한하지 않더라도 홍보문에서 가정형편을 보거나, 건강보험료를 제출해야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01. 일주 장학재단 (태광그룹 일주 학술 문화 재단)

일주 장학재단은 장학재단 홈페이지에 매년 공고문을 올립니다! 기존에는 매년 11월 쯤 다음 학기 2학년 1학기 진급 예정자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였는데, 올해는 2학년 1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올해 2월 중순 재단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이 올라온다고 합니다!

 

지원자격 : 국내 4년제 대학교 2학년 1학기 등록 재학생, 성적 평점평균 3.0/4.5 이상(2.8/4.3이상)

 

- 전공 제한 없음 (예체능 전공자 지원 가능)

- 22년 3월 기준, 2학년 1학기 등록 및 재학 중인 대학생

 

지원내용 : 최대 5학기, 등록금 또는 생활비 170만원 택 1 가능 (매 학기마다 선택), 우수 멘토 시상

 

- 멘토링 보조금 및 자기계발비 지원

- 기존 국내학사 선배 장학생과 네트워킹

- 연중 워크샵, 소모임, 멘토링 교육 등을 통해 장학생 동기, 선후배와의 교류 기회

 

홈페이지 : https://www.iljufoundation.org/homepage/index.do

 

[관련 글]

 

소득 분위 안보는 장학금 1. 일주학술문화재단 2022 국내 학사 장학 선발 공지

일주학술문화재단 2022년 국내 학사 장학 선발 공지가 올라와서 소개해드리려고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글에 해당 장학 선발과 관련된 공지사항(조건, 기간, 금액 등)을 담고 있으니 큰 도움이

luto-dailylife.tistory.com

 

소득 분위 안보는 장학금 1. 일주학술문화재단 장학 자소서, 면접 후기

일주학술문화재단 국내 학사 장학 서류 준비, 자소서 작성, 면접 후기 등에 대해 풀어보려 합니다. 이번 장학금 지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들어가는 말 먼저, 일주학술문

luto-dailylife.tistory.com


02. 라성정형기재단

라성정형기재단은 독특하게 공고문이 아니라 학교 과 사무실을 통해 지원할 수 있씁니다. 매년 7월 쯤 학과 공지사항에 장학생 모집 안내문이 올라옵니다. (올라오는 학교도 있고 아닌 학교도 있으니 이전 내역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사무실에서 서류로 몇 명을 뽑고, 재단 면접을 통해 그 중 일부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원요건: 

 

 - 2021학년도 2학기 기준 2학년 재학생
 - 전체학기 성적 3.0/4.3 이상인 자

지원내용: 성적 기준 충족 시 졸업시까지 등록금 전액 지원

제출서류:  

 

 - 전학기 성적증명서 1부
 - 개인정보수집이용및제공동의서(첨부 양식 활용) 1부


반응형

03. STX 장학재단

STX 장학재단도 일주 장학재단과 유사하게 홈페이지를 통해서 장학 지원을 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11월, 다음학기 5학기 진급예정자를 대상으로 장학금 신청 공고가 올라옵니다!

 

선발 대상 : 국내 국공립, 사립 종합 4년제 대학교 3학년 1학기(5학기) 진급예정자 (4학기 재학생 혹은 4학기 이수한 복학예정자)

 

선발 인원 : 총 20명 이내

 

지원 자격 : 

 

- 학점평균이 B+이상인 학생(3.3/4.3 이상 또는 3.5/4.5 이상)

- 2학년 1학기까지 평점평균(3학년 1학기 복학예정자는 2학년 2학기까지)

 

선발계열 : 전 계열

※ 예체능 및 의대, 약대, 간호대, 사범대 등 특수.전문계열, 전공 제외

 

지원 내용 : 학기당 등록금 300만원 한도 + 학업보조금 월 50만원(1인 연간 최대 1,200만원 지원)

 

홈페이지 : http://www.stxfoundation.or.kr/index/ 

 

마무리

저는 위 장학재단 리스트 중에서, 교내장학금, 지역장학금, 외부장학금 하나를 수령하였습니다! 소득분위나 가정형편 상 어필할 수 있는 부분은 적었지만, 제 꿈과 비전을 보여드리려고 노력했더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높은 소득 분위더라도 대학 등록금은 가정에 부담이 되기 마련입니다. 여러분들도 9,10분위라고 하여 장학금 신청 생각을 접기보다는 열심히 준비해서 지원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좋은 기회가 되어서, 장학금에 붙으신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제가 놓치고 있는 장학재단/장학금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말씀해주시면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