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전 이야기/일본어

일본어 초보의 "독학보다 학원을 추천하는 이유"

by 루토01 2022. 1. 11.
반응형

들어가는 말

어렸을 때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3개 국어를 마스터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초등학생 때 일본어를 배웠는데, 아무래도 중국어 영어와 병행하다보니 힘이 부쳐 금방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의 열정이 최근 다시 불타올라 일본어를 공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아마 일본어를 배우려고 결심하신 분들이 가장 먼저 한 고민은 "독학 vs 학원"일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일본어가 배우기 쉽다는 이미지가 강해서 '혼자 할 수 있겠는걸?'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학원 공부를 적극 추천합니다! 학원에 직접 가기 어려우시다면 최소한 인강을 듣는 독학이 책을 보고 혼자 하는 독학보다는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3가지를 모두 해봤습니다. 이전에 일본어를 수개월 배웠던 기억을 되살려 간단한 기초 일본어 교재를 사다가 공부를 시작했고, 그 이후 학교에서 연계해서 제공하는 인강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해커스 일본어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참고로 바이럴 아니고 내돈내산입니다. 알바해서 학원비를 내고 있는데, 누가 지원해주는 거면 좋겠네요 ㅎㅎ)


학원을 추천하는 이유

우선 학원을 추천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인데요.

 

첫째, 지속성입니다.

공부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공부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실 수도 있는데, 우선 '공부를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것'이 배움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인 것 같습니다. 독학과 인강을 들으며 가장 어려웠던 것은 꾸준히 앉아서 공부하는 것이었습니다. 놀고 싶고, 침대에 누워있고 싶어서 공부하는데 속도가 안붙었습니다. 일종의 강제성이 없었던 것이지요. 하지만 학원은 돈을 이미 내놓았기에, 집중 여부와 상관 없이 수업을 들으러 가서 앉아있어야한다는 것이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사람은 또 눈 앞에 있으면 돈 아까워서라도 집중을 하기에, 학원이 공부 지속에는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물론, 혼자서도 끈기있고 독하게 잘 할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하셔도 잘 하실 것 같습니다. 

 

둘째, 빠른 진도입니다.

혼자서 계획을 세워서 진도를 나가는 것보다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서 진도를 나가는 것이 더 빠르게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혼자서 공부할 때는 히라가나를 외우고 까먹는 것이 며칠 동안 반복되었습니다. 인강도 열심히 안들었기에 비슷했고요. 하지만, 학원에 가니 커리큘럼 대로 진도가 나가고, 벅차더라도 따라가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한 예로, 저는 지난 주에 일주일에 하루, 4시간 수업 반을 다녀왔습니다. 왕초보 반이라서 히라가나부터 배웠는데, 4시간 동안 '입니다', '아닙니다', '이었습니다', '아니었습니다' 등 기본적인 동사형을 배웠습니다. 수업 전 마지막에는 대화문을 공부했는데, 벌써 '기무라 상이 출장을 다녀와서 직원에게 기념 선물을 사다주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입을 다물지 못할 빠른 진도에 살짝 당황스러웠지만, 그래도 학원에 가지 않는 날 동안 차근차근 복습을 하니 소화가 되었습니다. 혼자였으면 못 할 속도를 "학원 시스템 + 체계적으로 잘 설명해주는 선생님 + 같이 수업 듣는 학생들의 peer pressure" 와 함께라서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학습입니다.

일본어는 우리 말과 어순이 유사하고 익숙해서 쉽게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영어와 중국어에 비해서는 우리나라 사람이 정말 비교적 편하게 배울 수 있는 언어는 맞습니다. 하지만, 기초 문법을 탄탄하게 쌓지 않으면 오래 배워도 계속 실수를 할 수 있는 언어입니다. 또한, 발음을 경시하기 쉬운데, 일본어에도 발음과 어투, 어조 등이 독자적으로 있기 때문에 정확히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사용하는 나라와 민족이 많아 어떤 발음이더라도 의미 전달이 되면 괜찮은 영어와 달리 일본어는 한 국가 내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발음이 중요합니다. 여행 등을 위한 취미 목적이라면 외국인이라서 이해해주지만, 일본어를 제대로 배웠다고 말하기 위해서는 억양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독학을 하면 이러한 부분을 놓치기 쉽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이상 일본어 초보 입장에서 일본어 독학과 학원 수업 중에 학원을 추천하는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근거를 제시하였지만 현지인 또는 강사가 아니라, 이제 일본어를 배우는 초보 입장에서 작성하였다는 점 고려 부탁드립니다. 이 의견 외에 다른 입장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 

 

일본어 실력을 늘려서 돌아오겠습니다~ 아마 JLPT 자격증 취득을 인증하는 글도 언젠가 올라오겠죠?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